내차 중고시세 알아보기


우리는 차를 살 때 단돈 몇만원이라도 깎거나 이런저런 부가서비스를 받으려고 안간힘을 쓰면서도, 막상 내차를 팔 때는 수십만원의 손해를 덤덤히 받아들이기 일쑤입니다. 이런과정이 귀찮고 복잡하고  정보가 부족해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중고차 시장은 매년 300만대 이상으로 엄청나게 크지만, 아직 중고차 거래 방법은 걸음마 단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합니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매년 1만건이 넘는 중고차 거래 피해 신고가 접수된다고 합니다. 난생 처음 중고차를 파는 일반인과 달리 중고차 딜러는 흥정의 달인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요즘은 직접 딜러를 만나 흥정하지않고도 좋은 가격에 차량을 판매할 수 있는 '중고차 비교 견적 거래 시스템' 이용자가 크게 늘고 있습니다. 내차 중고 시세를 웹사이트나 앱 등을 통해 손쉽게 비교하고 거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 중고차 거래와 달리 딜러나 직거래자가 나타날 때까지 기다릴 필요가 없고, 매번 연락이 올 때마다 차량 상태를 설명해 줘야 하는 번거로움도 없다. 내차 중고 시세도 확 깎일 염려도 없습니다.


현재 내차 중고 시세/중고차 비교 견적 서비스는 AJ셀카, SK엔카 내차팔기, 헤이딜러 등 3개 서비스가 거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이들의 이용 방법과 장단점을 살펴봤습니다.


① 내차 중고 시세 - AJ셀카



AJ셀카의 중고차 매입 시스템은 철저하게 방문으로 진행됩니다. 전화나 홈페이지를 통해 중고차를 접수하면 소비자와 일정을 맞추고 직접 방문해 차량 정보를 평가하는 방식입니다.


평가 정보는 30~40개 매입업체에 보내지고, 각 업체들은 견적을 내 다시 보냅니다. AJ셀카는 최고가를 써낸 업체를 선정한 후 이보다 40~50만원가량 낮은 가격을 소비자에게 제시합니다. 만약, 소비자가 해당 가격에 판매를 원할 경우 AJ셀카가 차량을 직접 매입한 뒤 다시 업체에 판매합니다.


▲ AJ셀카 홈페이지


내차 중고 시세를 확인할 수 있는 AJ셀카의 장점은 가장 오래된 비교 견적 업체로, 거래 규모가 가장 큽니다. 특히, 접수된 중고차를 AJ셀카에서 방문해 평가하기 때문에 비교적 정확한 견적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만, 반드시 오프라인 만남이 있어야 거래가 진행되기 때문에 약속을 잡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가 여러 업체에서 제시한 가격을 정확히 파악할 수 없어 정보의 부재가 발생한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② 내차 중고 시세 - SK엔카



'전화 견적' SK엔카 내차팔기…'2만원만 내면' 1:1 상담 간편하게


다음으로는 SK엔카에서 운영하는 내차팔기가 있습니다. SK엔카의 풍부한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급격한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규모는 월 3000대 가량이라고 합니다.


SK엔카의 내차팔기는 AJ셀카와 달리 전화를 이용하며, 홈페이지에서 2만원을 선결제하면 SK엔카 직원이 전화로 1:1 상담을 해 차량 정보를 확인하는 방식입니다.


▲ SK엔카 내차팔기 홈페이지


SK엔카는 전화통화를 통해 얻은 정보를 50여개 딜러에게 보낸 후 가장 높은 견적을 소비자에게 제시합니다. 소비자가 해당 가격에 만족할 경우 곧바로 거래가 진행되는데, SK엔카가 아닌 딜러가 직접 방문해 차량을 구입합니다.


SK엔카 내차팔기의 장점은 대기업인 SK의 브랜드 이미지와 SK엔카라는 국내 최대 규모의 중고차 쇼핑몰과 함께 있다는 접근성, 오프라인 접촉 없이 간편하게 차량 견적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반면, 비교 견적을 받기도 전에 2만원을 선결제해야 하며, 차량 평가를 전화로 받기 때문에 정확한 차량 정보를 제공하지 못할 가능성도 있으며, AJ셀카처럼 최종 선정된 딜러가 제시한 가격만 알 수 있습니다.


③ 내차 중고 시세 - 헤이딜러



'스마트폰 앱' 헤이딜러…더 편리한 판매 방식, '평균 46만원 비싸게 판다'


업계 3위는 벤처 기업인 PRND에서 만든 헤이딜러입니다. 


▲ PRND 헤이딜러 홈페이지


헤이딜러는 최근 가장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중고차 비교 견적 업체로, AJ셀카 및 SK엔카 내차팔기와 달리 최신 스마트폰 시대에 발맞춰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을 이용한 서비스로 거래량을 늘리고 있습니다.


이용 방법은 스마트폰에서 헤이딜러 앱을 다운로드 받아 직접 촬영한 사진 5장과 함께 차량 정보를 입력하기만 하면 되고, 입력된 정보는 헤이딜러 직원이 온라인으로 검수한 후 300여명의 딜러에게 앱으로 푸시해 알립니다.


헤이딜러의 가장 큰 장점은 업계 평균보다 46만원가량 비싼 가격에 차량을 판매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수백명 단위의 딜러가 경쟁하는 시스템 덕분이라고 합니다. 



또, 방문이나 전화 통화 없이 앱으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이동 중에도 스마트폰을 이용해 실시간 진행 상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여러 딜러들이 제시한 견적 정보를 투명하게 알 수 있으며, 원하는 딜러를 직접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헤이딜러는 스마트폰에 익숙하지 않은 연령층은 이용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출처 : 모터그래프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결혼정보회사 고르는방법 및 후기  (0) 2019.03.21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