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등급 은 무엇인가요?


신용등급은 금융회사에서 고객에 대해 수집한 신용 정보를 바탕으로 신용에 대해 등급과 점수를 매깁니다. 등급이 높을수록 우량고객이라고 평가합니다. 처음 금융거래를 시작하면 5등급부터 시작됩니다. 또한 대출을 받거나 카드발급 및 연체같은 정보가 발생하면 등급이 하락합니다.



하지만 카드값이나 대출 등의 납부를 잘하면 다시 등급은 올라가니 신용등급 관리는 꾸준히 잘 해야합니다. 특히 갑작스럽게 목돈이 필요해서 대출을 활용할 때 신용등급이 큰 힘을 발휘하게됩니다.



신용관리는 어디서? 나이스? 올크레딧? 또는 뱅크샐러드?


1) 나이스



신용등급 신용관리의 대표격에는 나이스와 올크레딧이 있습니다. 나이스는 나이스지키미로 불리우며 미래지향형 등급이라고 보면 좋다고 합니다. 나이스등급은 올리기도 쉽고, 떨어지기도 쉽다고 합니다. 나이스에서는 현재 대출여부와 자동차할부, 담보는 포함되지 않는다 합니다.


2) 올크레딧



또다른 곳은 올크레딧이라는곳으로 KCB등급이라고도 부르며 현재진행형 등급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나이스등급과 다르게 좀 까다로우며, 현재 대출여부(자동차, 담보) 및 담보까지 포함하여 평가합니다. 또한 신용카드와 관련해서도 많은 영향을 미치는데 카드사용액, 현금서비스, 카드론, 리볼빙 등이 포함됩니다.


3) 뱅크샐러드



신용등급 관리계에서 요즘 급성장하는곳으로 뱅크샐러드도 많이 들어보셨을겁니다. 회원가입만 하면 신용등급 관리 뿐만 아니라 사용중인 은행계좌 및 대출,보험,신용 등의 모든 금융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벌써 다운로드수가 100만원이 넘었다고 합니다.


무료이기때문에 저 또한 사용중이며, 본인의 신용등급 및 신용점수가 조회가능합니다. 본인의 현재 신용등급과 신용등급이 상향될 경우 얻게 될 이득까지 알려주며, 뱅크샐러드에서는 본인의 신용도를 올리기위한 팁까지 제공합니다.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이 있다?



신용등급을 올리기위해서는 뱅크샐러드 앱에서 아래와 같은 메뉴로 진입합니다.

- 뱅크샐러드앱 실행 -> 신용관리 -> 지금올리기 선택



건강보험납부내역, 소득금액증명원, 국민연금 납부내역 같은 비금융정보등록을 통해 신용점수를 올릴 수 있으며, 뱅크샐러드에서 조회되는 등급은 신용관리가 까다로운 올크레딧에서 제공하는 등급과 동일하다고 합니다. 아무튼 이렇게 간단한 작업을 통해 조금이나마 신용등급을 손쉽게 올릴 수 있으니 참고했으면 좋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